프로젝트

[출판] 손으로 익히는 자바스크립트 기초

기절초뿡 2022. 1. 1. 03:30

출판 책 표지

 

 

 좋은 기회로 출판에 도전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제주코딩베이스캠프의 대표님이시자 현재 수강 중인 멋쟁이 사자처럼 프론트엔드 스쿨의 강사님이신 호준님께서, 원한다면 출판의 길도 열려있음을 말씀해 주셨고, 나는 그 기회를 잡기로 했다. 출판에 참여하는 일은 오랫동안 해보고 싶었던 일이기도 하였고, 대단한 각오나 사명감을 가지고 하는 일은 아니지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기도 하기 때문에 가치있다 생각했다. 

 

 어떤 주제의 책을 써야할까 고민을 많이 했다. 글로 쓰여진 말은 쉽게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말보다 무거운 법인데, 지금 내가 쓰려는 책은 지식을 전달하는 목적성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펜을 잡을 때 더욱 무거운 마음으로 임해야 함을 잘 알기 때문이다. 나조차도 초심자이기 때문에, 깊은 지식을 기반으로 한 책을 쓴다는 건 절대 무리라고 생각했다. 그럴수록 나에겐 특별한 주제가 필요했다. 

 

Be who you needed when you were younger

 

 내가 좋아하는 말 중 하나이다. '과거의 내가 필요로 했던 사람이 되자.' 그래서 나는 내가 갓 자바스크립트에 입문하던 때에 내가 필요했던 것들에 대해 생각했다.  

 

 나는 좋은 글을 공책에 필사해두는 습관이 있다. 좋은 글을 한데 모아두려는 이유도 있지만, 그 글들을 온전히 나의 것으로 만들고 나의 문체로 녹이고 싶은 욕심이 있기 때문이다. 눈으로만 읽어서는 그 글은 나의 것이 되지 못한다. 백문이불여일타다닥이라는 말도 같은 맥락에서 나온 말일 테다. 눈으로만 백날 공부해봤자 제대로 된 코드 한 줄 못 친다. 그런데 난 코드조차도 컴퓨터로 타다닥 타이핑 치는 것보다, 손으로 한자 한자 글을 써보는 편이 코드를 나의 것으로 만드는 데 훨씬 더 효과가 좋다고 생각한다. 적어도 나는 손코딩을 통해서 머릿속에 느낌표를 여러번 띄운 경험이 있다. 그러나 필사는 시간을 많이 요하는 과정이다. 그래서 시작하기도, 이를 습관으로 만들기도 쉽지 않다. 그리고 초심자는 당장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하는지부터 찾는 것부터가 도전이다. 마찬가지로 내가 처음 프로그래밍을 입문했을 때, 나는 어떤 코드를 필사(손코딩) 해야하는 건지 전혀 알 수 없었다. 그래서 나는 가장 먼저 이 점들을 해소하고 싶었다. 따라하면서 손코딩 습관을 만들 수 있는 책을 만들고 싶었다.   

 

 그다음은 자유로운 형태의 주석을 넣어보고자 했다. 우리가 학생 때 흔히 봤던 자습서를 떠올려 보면, 본문에 밑줄, 화살표, 그림 등 아주 다양한 형태의 주석들이 존재했다. 독자의 이해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라면 어떤 방법도 불사했다. 이에 반해, 내가 접해본 프로그래밍 책들의 주석은 한줄 주석, 여러줄 주석 등 해당 언어에서 주석을 쓸 때 사용하는 방식만을 사용하였다. 나는 이런 정형화된 주석에서 탈피하여 우리가 어릴 때 보았던 흔한 자습서처럼 다채로운 주석들로 채운 책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생각했다. 

 

 나의 학창시절을 떠올려보면, 쉬는 시간이면 내 자리에 질문을 하러 오는 친구들이 많았다. 고등학생 땐 또래교사를 하면서 반 친구들에게 수학과 영어를 가르쳐주는 일을 하기도 했다. 친구들이 날 찾은 것은 내가 선생님만큼의 깊은 지식을 갖고있으리라 기대했기 때문은 단연코 아닐 것이다. 친구들 입장에서는 내가 알고있는 지식의 깊이만으로도 본인의 궁금증을 해소하기에 충분했으며, 선생님보다 접근이 훨씬 용이했던 점과 같은 눈높이에서 쉬운 언어로 알려 주었던 점이 친구들로 하여금 나를 계속 찾게 만들었을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도 이러한 나의 경험을 최대한 살려보고자 했다. 

 

 이 모든 점을 하나로 엮은 책을 만들어 보았다. 다행히 호준님께서도 좋게 봐주셔서 가능하였다. 이 책은 갓 자바스크립트에 입문한 초심자를 대상으로 한다. 

 

 그리고 마음 맞는 동료 한 명과 함께 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1. 책 주제

손코딩으로 자바스크립트 필수 개념 익히기

2. 독자 

- 갓 자바스크립트에 입문한 초심자

- 기본적인 개념과 로직이 이해가 되지 않는 분들

- 기존의 책들의 용어가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

3. 포맷

- 개념(이론) + 예제 코드(주석O) +  손코딩 페이지

- 무료 책 및 노션 제공 예정

4. 소 주제

  • 변수
  • 배열
  • 객체
  • 연산자 (산술, 증감, 할당, 비교, 논리)
  • 조건문 (if, 삼항연산자)
  • 반복문 (for, while, for...in)
  • 함수 (일반 함수, 화살표 함수)
  • 클래스
  • (부록) 코딩 연습장

5. 역할 분담

해야할 일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자면 1. 각 개념의 이론 설명 글 작성, 2. 예제 코드 및 주석 작성, 3. 주석 포토샵 작업 이다.

포토샵을 다룰 줄 아시는 j님이 3번 포토샵 작업을 맡아주시기로 했고, 나는 1번을 담당하기로 했다. 그리고 2번은 전체 분량을 반으로 나누어 전담하기로 했다. 모든 과정은 서로의 검토와 피드백 과정을 필수로 거친다. 

 

나의 분담 - 개념의 이론 설명 글 작성
- 연산자(산술, 증감, 할당, 비교, 논리), 조건문(if, 삼항연산자), forEach() vs map(), 함수(일반함수, 화살표함수) 

j님 분량 - 포토샵 작업
- 변수, 배열 메서드, 객체, 반복문(for, while, for..in), 클래스

 

6. 사용 툴

 기본적으로 '노션'을 이용하기로 했다. 노션의 코드블럭 기능이 용이하기도 하고, 해당 페이지를 바로 pdf로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협업하기에도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주석은 자유로운 형태를 지향하는 만큼 포토샵 작업이 불가피했다.


2022. 3. 29 추가

7. 출판

드디어 우리의 책 "손으로 익히는 자바스크립트 기초"가 출간되었다. 리디북스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우리는 원고 작성 및 포토샵 작업만을 했으며 이를 제외한 표지 제작, 출판 등의 모든 일들은 위니브 측에서 도와주셨다. 정말 감사드린다. 

 

 

출간 책 url :

https://url.kr/m8957w

출간 책 노션 url :

https://simyeon-workspace.notion.site/a2d0e71945354a7d9d9ab48980bfc99f

출간 책 노션 QR코드 :

신간 코너에 올라간 우리 책

8. 후기

 책을 쓴다는 게 생각보다 더 만만찮은 작업임을 몸소 느꼈다. 간단하 개념일지라도 적절한 예시를 만들어 내는 것이 생각보다 힘들었다. 무엇보다 출판된 책 속의 코드는 깃헙이나 블로그에 적힌 코드처럼 수정이 자유롭지도 못하기 때문에 쉬운 개념과 예제일지라도 수없이 반복하여 검토하고 수정하였다. 목차도 어떤 순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을지, 각 개념들을 어느 정도 수준까지 다루어야 할지 논하는 모든 과정이 고민의 연속이었다. 모든 걸 다 작성하고도 마지막 과정에서 빼기로 결정된 부분들도 있었다. 그리고 누군가에게 10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나는 100을 알고있어야 하기때문에, 집필하는 과정에서 스스로도 많이 공부하고 또 성장했다. 힘들었지만 그만큼 가치있었다. 쉽게 해볼 수 없는 프로젝트를 끝낼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에게 너무 감사하고, 무엇보다 j님께 너무 고맙다. j님과 함께가 아니었다면 혼자서는 절대 이정도를 해낼 수 없었을 것이다. 모두들 정말 감사합니다!!!